해운운임지수(2편)  874
 admin  2014-07-24 10:26:52.0

이번호에서는 지난 5월의 해운운임지수에 연계하여 대표적인 해운운임지수를 보다 상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본 자료는 네이버 검색 등을 통해 조사되었다.

해상운임이란 배로 물건을 실어 나르고 받는 요금이란 뜻으로, 어느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하여, 그 변화되는 추이를 비율로 나타낸 수치가 운임지수이다.

ㅇ BDI 운임지수

Baltic Dry Index(BDI)는 발틱해운거래소가 1985년 1월 4일을 기준(1985.1.4. = 1,000)으로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표하는 운임지수로, 배의 형태에 따른 세계 26개 항로에 대한 벌크선 운임지수이다. 벌크 화물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석탄, 철광석, 원유, 곡물처럼 문자 그대로 마른화물과 천연가스, 액화 질소처럼 젖은 화물로 나뉘는데, 발틱운임지수는 석탄 및 철광석과 곡물을 실어나르는 벌크선의 시황을 나타내는 지수이다.(참고: 정제되기 이전의 원유는 원자재로 취급되어 벌크 화물의 Dry로 분류된다고 한다)

발틱해운거래소는 영국에서 18세기 중반(1744년)에 만들어져 270여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1744년, 주로 발트해 지역의 곡물을 취급하는 벌크선화물선의 선주들과 상인들의 만남 장소인 커피숍이 Virginia and Baltick으로 개명되어 발전하다, 점차 이곳에서 주고받는 정보들과 계약의 내용들을 선별된 회원들 사이에서만 나누기로 하면서, 세계 유일의 해운업계 정보와 주식을 사고파는 거래소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지금은 주식거래소 기능은 하지 않고, 매일 BDI를 발행하는 유력한 경제지표기관으로 자리잡았으며, 전세계 550여개의 주요 해운사들을 회원사로 거느리고 있다.

모두에서 BDI는 선박의 형태에 따라 운임을 정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표로 나타내어 보면 다음과 같다.




ㅇ MRI 운임지수

- Maritime Research Index(MRI)는 미국의 Maritime Research Inc.사가 세계 해운시장에서 체결되는 각종 용선계약을 토대로 매주 산정․발표하는 해상운임지수로 발표항목은 종합운임지수, 곡물운임지수(GNI), 정기용선료지수, 주간성약건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72년을 기준(1972=100)으로 산정되고 있다

 ㆍ종합운임지수: 미국해운연구소(Marine Research Institute)가 세계해운시장에서 체결되는 수송계약 또는 용선계약을 토대로 하여 모든 화물의 평균적인 운임수준에 관해 매주간 산출하여 발표하는 운임지수. 1953년부터 1972년까지는 1951년을 기준인 100으로 하여 산출되었으나, 1973년부터 기준연도를 1972년으로 변경하여 산출되고 있으며, 미국해운연구소에서는 종합운임지수 외에 곡물운임지수(Grain Freight Index)·정기용선료지수(定期傭船料指數, Time Charter Index) 등을 발표하고 있다. 이 지수는 주로 해운 현물시장의 동향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장기화물운송계약의 경우 운임을 이 지수에 연동시키는 경우가 많다.

 ㆍ곡물운임지수(GNI): 미국의 MRI에서 발표하는 운임지수 중의 하나로 콩, 밀, 옥수수 등의 곡물에 대하여 산정하는 곡물운임지수를 말한다. 이 지수는 전 세계적으로 Bulker선박들의 용선료 산출의 기준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검색, 네이버 지식백과, ‘발틱운임지수’, ‘BDI’, ‘해상운임지수’,‘MRI 운임지수’,‘종합운임지수’,‘곡물운임지수’> 등
<출처: http://incheonport.tistory.com/863>
<출처: http://blog.naver.com/putsarang/90149640824>
<작성자: ICC 조재희  051-200-5614, jhcho@d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