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운임지수(3편)  600
 admin  2014-08-22 14:22:30.0

이번호에서는 지난 5월, 7월호의 해운운임지수에 계속하여 대표적인 해운운임지수를 보다 상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본 자료는 네이버 검색 등을 통해 조사되었다.

ㅇ 탱커운임지수[Average Freignt Rate Assessment]

 - 1954년 4월부터 런던탱커브로커위원회가 작성하고 있는 탱커 운임지수로, 선박의 크기별로 6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AFRAmax Class[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Class ]
  -아프라막스는 1954년 4월부터 런던 탱커 브로커 위원회가 작성하고 있는 탱커의 운임지수를 말한다. AFRA는 선박의 크기별로 6가지로 구분되어 있지만, 그 선형 구분 가운데 재화중량톤 45,000~79,999톤이 가장 수요가 많은 원유운반선이고, 또한 경제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79,999톤의 탱커를 관용적으로 아프라막스 탱커라고 말한다. 그러나 현재는 95,000톤급 탱커까지도 폭넓게 아프라막스라고 일컫고 있다.

 
ㅇ 부정기선운임지수[freight index, 不定期船運賃指數]

- 부정기선에 실은 화물은 석탄, 곡물, 광석 등이 대부분으로 이들의 운임은 시황의 변동이 심하고 품목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운임시황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키 위해 고안된 것이 운임지수이며, 일정 기간의 운임을 취해 100으로 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각 기간의 운임수준을 산출하고 있다.


ㅇ 컨테이너선운임지수[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영국의 해운 컨설팅 업체인 HR사가 발표하는 컨테이너 용선료 지수. 일주일 간격으로 발표된다.


ㅇ KMI운임지수[Korea Maritime Index, 運賃指數]

 - KMI지수는 MRI나 BDI지수들이 북미나 유럽에서 개발․이용되어 대서양수역을 중심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극동지역의 시황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함에 따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태평양 및 극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시황지표로 개발한 것이다. 이 지수는 핸디사이즈 선박을 많이 이용하는 아시아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12개 핸디사이즈 항로를 포함시켰으며, 케이프 사이즈, 파나막스 사이즈 및 핸디항로 전체 30개 항로의 운임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1995년 1월 첫주(1995. 1. 7 = 1,000)를 기준으로 발표하고 있다.


ㅇ WS유조선운임지수[World Scale rate, 油槽船 運賃指數]

 - 유조선의 운임단위로 사용되고 있는 월드스케일(WS)은 각종 유조선 운임율의 세계적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1969년 World Scale Association이 제정한 것으로 과거에는 매년 2회(1월, 7월) 발표되었으나, 최근에는 New World Scale(NWS)로 대체되어 매년 1회(1월) 산정기준이 발표되고 있다.
   NWS 산정기준은 기준선형 75,000DWT, 속도 14.5노트, 항해시 연료소비량 55톤/일(정박중 5톤/일), 연료종류 380CST, 1일 선비 12,000달러를 필요로 하는 표준선형을 기준으로 적․양하지간 가장 경제적인 항로 운항시 운임률을 WS 100으로 한 것이다.

ㅇ BFI지수[Baltic Freight Index]

  - 런던의 발틱 운임집회소에서 12개 주요항로별로 운임을 가중 평균한 지수로서 1985년부터 발표, 선물시장(Future Market)에서 사용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검색, 네이버 지식백과> 등
<작성자: ICC 조재희  051-200-5614, jhcho@d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