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to ONE - 피터틸외 – 한국경제신문  693
 admin  2014-12-26 11:39:18.0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그럴수만 있다면 최고겠지요?

이 책의 탄생배경이 재미있군요.
2012년 페이팔 공동 창업자 피터틸은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스타트업이라는 강의를 했는데,
그 수업을 듣던 학생 블레이크가 노트에 강의록을 자세히 기록해서
블로그에 올렸더니 조회수가 100만회를 넘기고
뉴욕타임즈에 보도되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네요.
그 내용을 책으로 만들었군요

그 학생 덕분에 피터틸의 독점강의를 이렇게
안방에서 커피향과 함께 읽을 수있게 되었구요.
그 학생에게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왜 독점해야할까요?
구글은 독점기업으로 제로투원의 대표기업이군요.
0에서 1이 되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죠.
1에서 N으로 하나더 늘어나면 경쟁의 함정에 빠지게 되기때문이죠,

구글은 2012년 500억달러 벌었고,
항공사들은 1,600억달러 벌었지만 이익률로 따지면 항공사보도 100배 높은 수익을 냈고,
매출의 21%가 이익, 미국의 모든 항공사의 가치를 합친 것보다 3배가 크다는 것이죠.
항공사들은 경쟁하지만 구글은 경쟁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완전경쟁과 독점의 차이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독점기업의 4가지 특징>
1. 독자기술
독자기술은 대체기술보다 10배는 더 뛰어나야 진정한 독점이 된다.
2. 네트워크 효과
페이스북은 하버드학생들을 위해 만들었는데 네크워크 효과는 강력하다.
3. 규모의 경제
규모가 커질수록 강해진다.
4. 브랜드 전략
현재 가장 강력한 기술 브랜드는 ‘애플’이다. 

<어떻게 독점기업이 될 것인가?>
1.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하라.
2. 점점 몸짓을 키워라.
3. 시장을 파괴하지 마라.
4. 라스트 무버가 1등이 된다.
5. 숨겨진 비밀을 찾아나서라.

<스타트업과 창업자라면 반드시 답해봐야 할 7가지 질문>
Q1. 기술: 점진적 개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Q2. 시기: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지금이 적기인가?
Q3. 독점: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시작하는가?
Q4. 사람: 제대로 된 팀을 갖고 있는가?
Q5. 유통: 제품을 단지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갖고 있는가?
Q6. 존속성: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향후 10년, 20년간 방어할 수 있는가?
Q7. 숨겨진 비밀: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했는가?

창업을 할 사람들이나,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한 이들에게 큰 흰트가 되는 내용들입니다.
경쟁하지 않고 독점할 수 있다면,
시장을 온통 독점할 수 있겠군요.

시간이 흐른다고 미래가 되지 않는다...
마지막 메세지가 여운을 줍니다.
시간이 흘러 미래가 되는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다이애나홍 드림
(※출처 : 한국독서경영연구원 “다이애나홍의 독서향기” 2014년 12월 18일 게시물)